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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OpenMediaVault, Personal NAS – 1. 설치”에서 OMV를 설치하였다. 설치가 완료되면 초기 설정을 통하여 IP를 변경하고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는 작업을 수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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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1) IP 확인하여 접속하기
기본 설치가 종료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한다. 암호는 설치 시 설정한 암호이다.
리눅스 프롬프트에서 ‘ip addr’ 이라고 입력하여 자동으로 설정된 IP 주소를 확인한다. 아래 그림의 경우에는 ens33 이라는 인터페이스에 ’10.20.30.242’ 라는 IP가 자동으로 할당되었음을 알 수 있다. 빨간 밑줄이 그어진 곳을 보면 웹으로 접속시 초기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무엇인지 표시되어 있다.
크롬 등의 웹브라우저를 기동하여 ‘http://10.20.30.242’ 로 접속한다.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화면이 표시되면 OMV 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.
Language를 ‘한국어’로 변경하고 사용자 이름 ‘admin’, 암호 ‘openmediavault’를 입력하고 [로그인] 버튼을 클릭한다.
아래와 같이 OMV 대시보드가 표시된다. 다음으로 가장 기본적인 설정인 관리자 암호 변경, IP 변경, 시스템 업데이트 등을 설명한다.
(2) 관리자 계정 암호 변경
좌측메뉴에서 [시스템] -> [일반 설정] 메뉴를 선택한다. 기본 웹관리를 위한 설정 화면이 표시된다. ‘웹 관리’ 탭의 옆에 있는 ‘웹 관리자 암호’ 탭을 선택한다.
웹 관리자 암호/암호확인을 입력하고 그 위의 [저장] 버튼을 클릭한다.
우측 상단의 메뉴를 아래와 같이 클릭한 후 [로그아웃] 메뉴를 선택하여 OMV에서 로그아웃 한다.
변경한 암호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 지 확인한다.
(3) 웹 관리 설정
[시스템] -> [일반설정] 메뉴를 선택한다.
‘Auto logout’을 비활성화 하거나 시간을 늘린다.
이 옵션을 그대로 두면 5분후에 아무런 작업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되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변경된다. 로그인 된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설정 등에 대한 방법을 검색하다가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변경해 두는 것이 좋다.
설정을 하고 나서 상단의 [저장] 버튼을 클릭한다.
※ OMV는 항상 설정을 변경한 후 저장하고 적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[저장] -> [적용] 버튼을 클릭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. 단, [적용] 버튼을 누르지 않고 [저장] 만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.
※ 적용이 필요하다는 노란색 화면이 표시되기전까지 약간(1~2초)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[저장] 버튼을 누르고 난 후 항상 잠시 기다렸다가 다음의 작업을 진행한다.
(4) 날짜 및 시간 설정
[시스템] -> [날짜 및 시간] 메뉴를 선택한다.
설정의 ‘NTP 서버 사용’을 활성화하고 시간 서버에 ‘kr.pool.ntp.org’를 입력한다. NTP 서버 사용을 하면 시간 서버로부터 주기적으로 정확한 시간을 가져와서 OMV의 시간을 정확한 시간으로 유지한다.
[저장] -> [적용] 한다.
(5) 고정 IP 로 변경하기
공유 폴더 등으로 사용되는 OMV의 IP 가 매번 변경되면 사용하는데 번거로우므로 IP를 고정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수행한다.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공유기의 관리자로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는 IP를 사전에 확인하여 두는 것이 바람직한다.
[시스템] -> [네트워크] 메뉴를 선택한다. ‘인터페이스’ 탭을 클릭한다. IP를 변경할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상단의 [편집] 메뉴를 클릭한다.
이더넷 연결 편집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IPv4의 방법을 ‘수동’으로 변경하고 IP주소, 넷마스크, 게이트웨이를 입력한다.
화면을 스크롤하여 고급 설정의 ‘DNS 서버’ 에 DNS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한다. 본 예에서는 구글의 DNS인 8.8.8.8을 입력하였다. [저장]을 클릭한다.
상단의 [적용] 버튼을 클릭한다.
IP를 변경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에러 팝업이 표시되는데, 이것은 접속하는 IP주소가 변경되어 표시되는 것이므로 브라우저에 변경된 IP주소를 입력한다.
※ IP주소 변경 후 재접속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다. 시스템의 성능에 따라서 IP주소 변경에 시간이 걸리므로 최대 10여분 뒤에 다시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하다.
(6) 시스템 업데이트
OMV관리자 화면에서 [시스템] -> [업데이트 관리] 메뉴를 선택한다.
상단의 [검사]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항목이 있는 지 업데이트 한다.
패키지 정보 좌측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모든 업데이트 패키지를 선택한다.
[업그레이드] 버튼을 클릭한다.
업데이트 설치 팝업 화면이 표시되고 업데이트 상태를 보여준다. 화면과 같이 팝업화면에 ‘완료’가 표시되면 [닫기] 버튼을 클릭한다.
※ 보안, 오류 정정 등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확인하여 설치한다. OMV의 ‘예약된 작업’ 기능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, 업데이트 도중에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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